디제잉 장비에서 녹음을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다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장비 또는 레코딩하는 환경에 따라서 믹스셋을 녹음하는 법이 다르다. 예를 들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장비가 XDJ의 올인원 계열인지, 또는 컴퓨터와 직접 연결하는 DDJ를 사용하면서 컴퓨터에서 직접 음원을 트는지에 따라 믹스셋을 녹음하는 방법이 다르다,
또 디제잉 장비에서 처음 믹스셋 레코딩을 한다면 컴퓨터에 초기 세팅이 필요할 수도 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제일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디제잉 장비에서 믹스셋 녹음 방법 몇가지를 살펴보자.
XDJ RX에서 녹음하기
제일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XDJ RX계열에서 믹스셋 녹음을 하는 방법이다. XDJ 계열의 최대 장점 중 하나가 바로 별도의 설정 없이 XDJ RX에서 바로 녹음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런 편의성 때문에 많은 디제이들이 XDJ RX를 활용해 디제잉을 하면서 자신의 믹스셋을 녹음하는 것을 선호하기도 한다. 이 레코딩 기능은 XDJ RX 뿐만 아니라 XDJ RX2와 XDJ RX3에서도 모두 동일하게 작동한다.
레코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위 사진에 나와있는 것처럼 MASTER REC버튼을 누르면 빨간색으로 불빛이 들어오면서 믹스셋 녹음이 시작된다. 녹음 전에 아래 간단한 세팅을 확인하자.
-
-
- 음원을 플레이 할 USB는 USB 1,2 또는 컴퓨터 외부연결 모두 가능하다.
- 믹스셋 녹음을 할 USB를 USB2에 꼽는다. (USB2에서 음원을 불러오면서 동시에 녹음까지도 가능하다.)
- 플레이 전 MASTER REC를 누르면 믹스셋 녹음이 시작되며 USB2에 녹음이 된다.
-
자세한 내용은 파이오니어DJ 홈페이지의 장비 설명서에도 나와있으니 아래 영어 원문을 읽어봐도 좋다.
위 내용에 나와있는 것처럼, XDJ RX에서 녹음을 하게 되면 USB2의 USB 메모리스틱에 녹음이 되며, 녹음된 파일은 [REC***.WAV]파일로 녹음이 되게 된다.
XDJ RX에서 녹음을 할 때 TRACK MARK 버튼을 누르게 되면 기존 녹음을 종료하고 새로 파일을 생성하여 녹음을 이어가게 된다. 레코딩을 분할하는 기능이라 생각하면 좋다.
믹서 또는 DDJ에서 레코드박스로 녹음하기
이번에는 XDJ 가 아닌 DDJ 또는 디제잉 믹서를 직접 연결해 사용할 때 레코드박스에서 직접 녹음을 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DDJ를 사용할 때에는 노트북에서 직접 레코드박스를 이용해 음원을 플레이하기 때문에 레코드박스에서 직접 녹음까지 가능하다. 또한 디제잉 믹서를 사용할때도 동일하게 컴퓨터와 연결이 되어있다면 믹서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레코딩 기능이 활성화 된다.
믹스셋 레코딩 전에 반드시 사용하고 있는 DDJ 컨트롤러 또는 믹서의 드라이버를 설치해 준 뒤 장비를 연결해야 정상적인 연결이 가능하다. 아래 링크에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장비의 드라이버를 먼저 설치한 후 세팅하는 것이 좋다.
Pioneerdj – support – software |
드라이버까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후에는 DDJ 또는 디제잉 믹서와 연결 후 레코드박스를 켰을 때 음원 라이브러리 화면 위에 빨간색의 레코딩 버튼이 활성화 된다.
이 버튼을 통해 레코드박스 녹음을 할 수 있다. 만약 이 버튼을 찾을 수 없다면 화면 11시 방향에 레코딩버튼 숨기기 아이콘이 있다. 이것을 활성화 해주자. 이 버튼은 EXPORT 모드와 PERFORMANCE 모드 모두 동일하게 활성화 시킬 수 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녹음하기
또한 녹음되는 볼륨 또한 세밀하게 컨트롤이 가능하고 오디오인터페이스의 성능에 따라 깔끔한 소리를 보장해 주기 때문에 서로간의 장비가 고음질 고출력이 가능하다면 최고의 컨디션으로 믹스셋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 방법은 오디오인터페이스라는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장비를 별도 구매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있다면 여러가지로 요긴하게 사용할 곳이 많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 따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DJM-REC로 스마트폰과 믹서를 연결해서 녹음하기
마지막으로 이번 방법은 조금은 제한적인 방법이다. 바로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DJM-REC라는 보조 프로그램을 이용해 레코딩을 하는 방법이다. 이 앱과 함께 스마트폰을 디제잉 믹서의 USB단자에 연결하게 되면 플레이하고있는 디제잉 사운드를 직접 핸드폰으로 녹음이 가능하다. 애플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App Store – DJM-REC |
다만 이 앱을 직접 사용해봤을 때에는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디제잉 믹서가 비교적 구형인 DJM-900이거나, 애플 정품 USB 커넥터가 아니라면 인식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때문에 완벽하게 작동되는 것을 오롯이 보장하기는 어렵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디제잉 배우기#003] 입문초보에게 알맞은 디제잉장비 고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