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잉 배우기#005] 음원을 유튜브에서 다운로드 하면 안되는 이유

디제잉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음원이다. 앞선 포스트에서 음원을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를 간단하게 소개했었는데,  디제잉을 독학하거나 시작하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음원을 구매하는 금액이 부담스러워 여러 사이트 또는 유튜브에서 음원을 추출해 사용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음원 다운로드

구글에 mp3 download만 검색을 해도 이렇게 다양한 음원 추출 사이트가 나오는데, 대부분의 사이트는 기본적으로 다운로드 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URL을 입력하면 그 주소의 음악을 추출하여 mp3 또는 wav형식으로 추출하게 할 수 있는 방식이다. 실제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등에서 음원을 추출하여 이 음원을 디제잉을 하는데 사용한다.

물론 유튜브에서 구하면 내가 원하는 곡을 바로바로 찾아 사용할 수 있고 돈도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정말 편한 것을 부정할 수 없다. 특히나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 있어 음원을 무턱대고 구매하기에는 들어가는 비용이 어마무시하다. 이런 이유 때문에라도 음원을 다운로드 해서 사용하는 것은 엄연히 본인의 자유겠지만  실제로 추출한 디제잉 음원을 가지고 디제잉을 하거나 업장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하다. 아니 부적절한 정도가 아니라 사용해서는 안된다.

디제잉 음원

디제잉 음원을 추출해서 사용해서는 안되는 이유

디제잉 음원을 불법 mp3 추출 사이트에서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디제잉 음원의 라이센스 문제이고, 두번째 문제는 디제이 장비에서 충돌하거나 제대로 음원의 소리가 정상이 아닌 기술적인 문제이다.

첫번째 문제인 라이센스 문제를 간단하게 서술해보자. (아무래도 라이센스 문제는 초보들에게 크게 와닿지는 않을테니까) 디제이에게 음원 라이센스 문제는 잘 모르겠지만 민감한 주제이다. 디제이도 엄연히 페이를 받고 음악을 트는 수익활동을 하다 보니 저작권등에 민감해 질 수밖에 없다. 때문에 음원 중에서도 공연 라이센스가 있는 음원을 사용해야만 하는데, 이런 음원이 앞에 이야기 했었던 Beatport에서 판매하는 음원들이 법적인 라이센스가  모두 포함된 음원인 것이다. 정식적인 루트로 구매하고 공연 라이센스가 해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공간에서 음악을 틀어도 문제가 없다.

일례로 실제 페스티벌등에서 디제이가 공연을 할 때에는 전부 이렇게 정식적으로 음원을 구매한 음원만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이와 별도로 저작권비의 이슈로 플레이 전에 플레이 할 곡 리스트를 사전에 정하여 주최사 측에 전달한다는 작은 이야기거리도 있다.

두번째는 실제 추출한 디제잉 음원 파일은 정상적으로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우리가 인터넷에서 사진을 캡처하는 것과 비슷하다. 흔히 얘기하는 디지털 풍화가 일어나는 것처럼 음원을 추출해서 사용하게 되면 아무리 320kbps의 음원이라 하더라도 실제로 플레이되는 음역대는 훨씬 더 깎아져 나가거나 비정상적인 파형으로 추출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런 음원을 실제 업장에서 플레이 해보면 집에서 들어보는 것과는 전혀 다른 소리가 나게 되는데, 업장은 커다란 스피커와 사운드 시스템으로 플레이하는 곳이기 때문에 스피커에서 지지직 거리거나 소리가 비는 이질적인 소리로 플레이가 되어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불법 음원추출을 한 음원으로 업장에서 플레이하면 절대 안된다.

만약 출처가 불분명한 음원을 받았다면 직접 파일을 분석하여 이 파일이 정상적인 파일인지 알아보는 방법도 있는데, “spek”이라는 음원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프리웨어기 때문에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 링크 참고

다운로드 링크 : spek

spek으로 음원 분석

spek으로 곡을 분석하게 되면 곡을 이렇게 파형으로 분석하여 보여주는데, 이 파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음원파일이 정상인지 불량인지 판단할 수 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분석하고자 하는 320kbps의 mp3 파일이 44.1kHz까지 파형이 가득 차 있다면 정상적인 파일이다. 이에 대한 내용은 깔끔하게 정리된 테인님의 네이버 블로그 글이 있어 함께 읽어보면 너무 좋을 것 같아 추천한다.

Spek – 내가 가지고 있는 음원 파일의 품질은? – 테인

디제잉 음원을 추출해서 쓸 때 디제잉 장비에 미치는 영향

오늘 포스트에서 내가 이야기하고 싶은 중요한 이야기가 바로 불법 다운로드를 한 음원을 사용하면 디제잉 장비가 망가지는 데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음원 추출 사이트에서 추출한 mp3 또는 wav 파일은 정상적인 루트로 만들어진 파일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디제잉 장비로 플레이하게 되면 간헐적으로 뻑이 나거나 음원 플레이 자체가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긴다. 심지어 이런 문제가 가끔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주 일어난다.

이전에 겪었던 일 중 하나는 작은 펍을 빌려 디제잉을 하는 행사를 주최했었던 적이 있는데 참자가분이 추출한 디제잉 음원을 가지고 디제잉 플레이를 하셨고, 시작한지 5분도 채 되지 않아 음악이 무한 루프에 걸리는 문제가 발생하면서 디제잉 장비를 강제로 끌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이 있었다. 이런 문제는 거의 확정적으로 자주 일어나는 문제면서 실제로 일어나게 되면 업장에는 폐를 끼치고 주변 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평가를 듣기에 아주 좋으니 조심해야 할 일이다.

번외로 디제잉 장비는 의외로 자주 고장을 일으키는데, 그 이유는 여러 사람들의 usb가 돌아가며 들어가고 여러가지 상황에서 가동이 되다 보니 아무리 정식 음원에 좋은 usb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고장이 나기 일쑤다. 때문에 이런 불상사를 피하기 위해서 usb를 두 세개 정도 백업하여 같이 들고다니는 준비성을 갖추는 것도 좋다.


[디제잉 배우기 #001] 디제잉 어떻게 배워요?

[디제잉 배우기#002] 디제잉독학 으로 시작하는 디제잉배우기 팁

[디제잉 배우기#003] 입문초보에게 알맞은 디제잉장비 고르기

[디제잉 배우기#004] 음원 디깅과 사이트

 

Leave a Comment